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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

완전 경쟁 시장의 특징과 한계수입 한계이윤 차이점

by 금융치료24 2023.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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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경쟁 시장의 특징과 한계수입 한계이윤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제학의 영역에서 완전 경쟁 시장은 시장이 어떻게 기능하는지 이해하기 위한 이상화된 모델입니다.  

 

 

완전 경쟁 시장의 세계를 탐구하고 시장의 정의 특성, 시장 참여자의 역할, 자원 할당의 효율성, 장기 및 단기 균형, 공공 정책 및 실제 시나리오에 대한 잠재적 영향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완전경쟁 시장의 특성 정의

완전 경쟁 시장은 독점 경쟁, 과점 및 독점과 같은 다른 시장 구조와 구별되는 몇 가지 주요 특성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특성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많은 수의 구매자와 판매자

완전 경쟁 시장에는 수많은 구매자와 판매자가 있지만 시장 점유율을 지배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어떤 개별 기업도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대신에 그들은 지배적인 시장 가격을 받아들이는 가격 수용자입니다.

 

· 균질 제품

완전 경쟁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는 동일하거나 완전 대체재로 간주됩니다.

소비자는 동일한 기능과 품질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른 판매자의 제품을 구별할 수 없습니다.

 

· 완벽한 정보

완전 경쟁 시장의 참가자는 가격, 제품 품질 및 생산 기술에 대한 모든 관련 정보에 완전히 접근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구매자와 판매자는 불확실성 없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 무료 진입 및 퇴출

기업은 큰 장벽에 직면하지 않고 자유롭게 시장에 진입하거나 퇴출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회사는 쉽게 자리를 잡을 수 있는 반면, 기존 회사는 계속 운영하는 것이 수익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퇴출할 수 있습니다.

 

· 가격 차별 금지

기업은 단일 시장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합니다. 동종 제품에 대해 모든 구매자에게 동일한 가격이 부과되므로 가격 차별의 여지가 없습니다.

 

· 이윤 극대화

완전 경쟁 시장의 기업은 이윤 극대화를 목표로 합니다.

가능한 최대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한계 수입과 한계 비용이 일치하는 출력 수준(MR = MC)을 생산합니다.

 

완전 경쟁 시장 참여자와 그 역할

완전 경쟁 시장에서는 기업과 소비자라는 두 가지 주요 참가자 유형이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 기업: 앞서 언급한 것처럼 완전 경쟁 시장에서 운영되는 기업은 가격 순응자입니다.

그들은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이 없으며 수요와 공급의 시장 세력에 의해 결정되는 기존 가격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각 기업의 생산량은 총 시장 생산량에 비해 미미하여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생산 수준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초점은 한계 비용이 시장 가격과 같아지는 지점(MR = MC)에서 생산하여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 소비자: 완전 경쟁 시장에서 소비자는 자신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합리적인 의사 결정자로 간주됩니다.

 

그들은 시장에 대한 완벽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동일한 가격으로 다양한 판매자의 제품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제품은 동질적이기 때문에 소비자는 가격만을 기준으로 결정을 내립니다.

 

완전 경쟁 시장의 자원 할당 및 효율성

완전 경쟁 시장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자원 배분의 효율성에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 간의 상호 작용은 균형 가격과 수량을 결정하여 자원이 최적으로 할당되도록 합니다.

 

이 시장 균형은 수요량이 공급량과 일치하는 지점에서 발생합니다.

 

· 단기 및 장기 균형

단기적으로 완전 경쟁 시장의 기업은 투입 가격의 변화, 기술 발전 또는 수요의 변화와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이익과 손실을 모두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단기 변화에 대한 기업의 반응은 종료 시점과 손익 분기점에 의해 결정됩니다.

 

· 정지 시점

기업이 총 가변 비용보다 더 큰 손실을 입는 경우 일시적으로 생산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기업은 가변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한 계속 운영될 것입니다.

고정 비용은 매몰 비용으로 간주되며 단기적으로 회수할 수 없습니다.

 

· 손익분기점

손익분기점은 회사의 총수입이 총비용(고정비용과 가변비용 모두)과 같을 때 발생합니다.

이 시점에서 회사는 경제적 이윤이 0이지만 모든 비용을 충당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완전경쟁시장의 기업은 생산규모를 조정할 수 있고 새로운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거나 기존 기업이 퇴출할 수 있다. 모든 기업의 경제적 이윤이 0이 될 때까지 기업의 진입과 퇴출은 계속될 것이다.

 

장기 균형에서 모든 기업은 평균총비용(ATC)이 시장가격(P)과 같아지는 지점에서 운영될 것입니다.

이는 기업이 투자에 대한 정상적인 수익률을 얻고 있으며 추가 진입 또는 퇴출에 대한 인센티브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 시장 효율성과 복지

완전 경쟁 시장은 종종 효율성과 사회 복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칭찬을 받습니다.

경쟁과 가격 투명성으로 인해 자원이 최적으로 할당되고 소비자는 가능한 최저 가격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받습니다.

 

또한 장기 균형에서 기업은 효율적인 규모로 운영되어 생산 효율성이 발생합니다.

더욱이 완전 경쟁 시장은 혁신과 기술 발전을 촉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업은 진보와 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새롭고 개선된 제품을 개발하도록 장려됩니다.

 

완전 경쟁 시장 도전과 비판

완전 경쟁 시장에는 이론적으로 많은 이점이 있지만 실제 시장은 다양한 불완전성으로 인해 이상적인 모델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전과 비판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완벽한 정보의 가정

실제로 정보는 항상 완벽하지 않으며 소비자는 제품 및 가격에 대해 불완전하거나 비대칭적인 정보를 가질 수 있습니다.

 

· 균질 제품 가정

많은 시장에는 품질과 기능이 약간씩 다른 제품이 포함되어 있어 제품이 균일하다는 가정에 도전합니다.

 

· 진입 장벽

특정 산업에는 상당한 진입 장벽이 있어 신규 기업이 시장에 쉽게 진입하는 것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외부 효과 및 공공재

완전 경쟁 시장은 외부 효과(3자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 및 시장 비효율성을 초래할 수 있는 공공재의 제공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 시장 지배력과 독점

일부 시장은 소수의 대기업 또는 심지어 단일 독점에 의해 지배되어 완전 경쟁의 가정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완전 경쟁 시장은 시장의 행동과 자원 배분의 효율성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경제학의 필수 개념을 나타냅니다. 많은 수의 구매자와 판매자, 동종 제품, 완벽한 정보와 같은 이러한 시장의 이상화된 특성은 경제학자들이 시장 역학 및 결과를 연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많은 비판과 실제 시나리오와의 편차에도 불구하고 완전 경쟁 모델은 여전히 ​​시장 경제의 기본 원칙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경쟁, 효율성 및 혁신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정책 입안자와 경제학자는 소비자, 기업 및 사회 전체에 이익이 되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한계수입(MR)은 경제학, 특히 미시경제학의 기본 개념이며 기업 행동 및 의사 결정 분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업이 재화나 서비스를 한 단위 더 판매하여 얻는 추가 수익을 나타냅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완전 경쟁 시장에서 기업은 가격 순응자이므로 제품의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시장 가격은 기업이 판매하는 생산량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완전경쟁시장에서 한계수입은 시장가격과 같다.

 

그러나 독점, 독점 경쟁 또는 과점과 같은 다른 시장 구조에서는 기업이 어느 정도의 시장 지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생산 수준을 조정하여 제품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한계수입과 가격의 관계가 변화합니다.

 

한계수입의 개념 계산방법

한계수입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한계수입이 계산되는 방법과 기업에 미치는 중요성을 살펴보겠습니다.

 

한계 수익 계산

한계수입은 산출물 한 단위를 추가로 판매함으로써 발생하는 총수입의 변화를 결정하여 계산합니다.

수학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MR = ΔTR / ΔQ

 

어디:

MR = 한계수입

ΔTR = 총 수익의 변화

ΔQ = 생산량의 변화

 

한계 수익 해석

완전경쟁 시장에서의 한계수입과 가격

기업이 가격 순응자인 완전 경쟁 시장에서는 시장 가격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판매되는 각 추가 단위의 한계 수입은 시장 가격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이 개당 $10에 제품 100개를 판매한 다음 개당 $10101개를 판매하는 경우 101번째 단위의 한계수입은 $10입니다.

 

불완전 경쟁 시장의 한계수입

기업이 시장 지배력을 갖고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장에서는 한계 수입이 가격과 다를 것입니다.

이는 추가 단위를 판매하기 위해 기업이 가격을 낮춰야 할 수 있으며, 이는 기존 단위에서 얻은 총 수익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한계 수입은 그러한 경우 가격보다 적습니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이 개당 $10에 제품 100개를 판매한 다음 가격을 $9로 낮추어 101개를 판매한다면 101번째 단위의 한계수입은 $9보다 적을 것입니다.

 

기업에 대한 한계 수익의 중요성

한계수입의 개념은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 특히 최적의 생산 수준을 결정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기업은 이윤극대화를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한계수입과 한계비용(MC)을 비교한다.

 

MR > MC인 경우

이는 한 단위를 더 생산하여 판매하여 얻은 추가 수익이 해당 단위를 생산하는 추가 비용보다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시나리오에서 기업은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생산량을 늘려야 합니다.

 

MR = MC인 경우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일치하는 지점에서 기업은 이윤을 극대화하고 효율적인 생산 수준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MR < MC인 경우

한 단위를 더 판매하여 추가 수입이 해당 단위를 생산하는 추가 비용보다 적으면 기업은 이윤을 늘리기 위해 생산량을 줄여야 합니다.

 

한계 수익을 이해하면 기업이 이익 극대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생산 수준 및 가격 책정 전략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양한 시장 구조의 행동과 시장의 전반적인 기능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한계 이익은 기업이 재화 또는 서비스를 한 단위 더 생산하고 판매함으로써 얻는 추가 이익을 나타내는 경제학의 개념입니다. 이는 기업의 이윤극대화의 근본적인 구성요소인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의 개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계 이익의 관련된 구성 요소

· 한계 수익(MR)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한계수입은 기업이 제품을 한 단위 더 판매함으로써 얻는 추가 수입입니다.

시장 가격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완전 경쟁 시장에서 한계 수입은 시장 가격과 같습니다.

 

그러나 독점 또는 독점 경쟁과 같은 다른 시장 구조에서는 시장 지배력으로 인해 한계 수입과 가격 간의 관계가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계 비용(MC)

한계 비용은 기업이 생산량을 한 단위 더 생산할 때 발생하는 추가 비용입니다.

여기에는 원자재, 노동 및 기타 투입물과 같은 추가 단위 생산과 관련된 가변 비용이 포함됩니다.

 

· 총 이익(Π)

총 이익은 주어진 생산량 수준에 대한 총 수익과 총 비용의 차이입니다.

기업이 경험한 전반적인 금전적 손익을 나타냅니다.

 

· 마진 이익 계산

한계 이익은 생산 및 판매되는 각 추가 단위에 대한 한계 수입(MR)에서 한계 비용(MC)을 빼서 계산됩니다.

수학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마진 이익(MP) = MR - MC

 

한계 이익 해석

MP > 0(양의 한계 이익)

한 단위를 더 판매함으로써 생기는 한계수입(MR)이 해당 단위를 생산하는 데 드는 한계비용(MC)보다 크면 기업은 양의 한계이윤을 얻습니다.

 

이 경우 추가 단위를 생산하고 판매하면 회사의 전체 이익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계속해서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해야 합니다.

 

· MP = 0(제로 한계 이익)

한계수입(MR)과 한계비용(MC)이 같을 때 한계이윤은 0이 된다.

이 시점에서 회사는 효율적인 생산 수준에서 운영되고 총 이익을 극대화합니다.

이것은 이윤을 극대화하는 생산 수준입니다.

 

· MP < 0(마이너스 한계 이익)

한 단위를 더 판매함으로써 생기는 한계수입(MR)이 해당 단위를 생산하는 데 드는 한계비용(MC)보다 작으면 기업은 마이너스 한계이윤을 얻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추가 단위를 생산하고 판매하면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업은 생산량을 줄여야 합니다.

 

한계 이익의 중요성

한계 이익은 특히 이익 극대화를 목표로 할 때 의사 결정 과정에서 기업에게 중요한 개념입니다.

한계수입과 한계비용 사이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기업은 가장 높은 총이윤으로 이어지는 가장 효율적인 생산 수준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한계 이익이 양수(MP > 0)일 때 더 많은 단위를 생산하면 회사의 이익이 증가합니다.

한계 이익이 음수(MP < 0)인 경우 더 적은 수량을 생산하거나 심지어 생산을 중단하면 손실이 줄어듭니다.

한계 이윤이 0일 때(MP = 0) 기업은 이윤을 극대화하는 생산 수준에 도달한 것입니다.

 

한계 이익을 이해하면 기업이 생산 수준, 가격 책정 전략 및 자원 할당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하여 재정적 목표와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